1. 목표를 찾읍시다.

목표를 가지고 일을 하는 사람과 목표 없이 일을 하는 사람은 확실히 다릅니다. 여러분들은 무엇을 위해 리버싱을 하십니까?

저같은 경우는 집에 게임이 하나 있는데 그 게임을 한번 분석해보고 싶어서 리버싱을 시작했습니다. 음... 너무 초라한가요? 하지만 목표라는 것은 사람에 따라 초라하게 보일 수도 있고 거창하게 보일 수도 있습니다. 여러분들이 보기에 저의 목표는 초라하게 보이겠지만 저는 이 목표가 거창하다고 생각합니다.

아무튼 목표라는 것은 어떤 일을 계속 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원동력이자 끈기를 갖게 해주는 힘입니다. 여러분들이 지금 리버싱이 너무 힘들다고 생각되시면 잠시 하던 것을 멈추고 천천히 목표를 한번 찾아보십시요. 분명 지금보다는 나아질 것입니다. 

2. 구글링을 습관화 합시다.

흔히 사람들이 공부를 하다 막히면 구글링을 해보라고 합니다. 그만큼 구글은 다른 검색엔진과는 비교가 안되는 검색엔진으로 자료를 찾아주기 때문에 구글엔 없는게 없다. 라는 말까지 생겨났습니다. 그만큼 구글엔 리버싱을 도와주는 프로그램과 사이트가 널려있으며 명령어 종류와 뜻, 문제 풀이 등의 자료가 널려있으므로 공부를 하다가 막히는 것이 있으면 구글링을 해보십시요. 열에 여덟,아홉은 찾을 수 있을 것입니다.

3. 도구를 많이 가지고 다닙시다.

리버싱을 하기 위해선 도구가 정말로 중요합니다. 도구를 얼마나 가지고 있느냐에 따라 프로그램이 분석되냐 안되냐로 갈립니다. 그럼 리버싱 도구는 어떤 것들이 있을까요?

- 올리디버그(파일 실행 흐름 분석)

- PEID(파일 패킹유무 분석)

- UPX패커(UPX로 파일을 패킹 또는 언패킹)

- PEview(파일구조분석)

- winhex(파일을 헥스형태로 분석)

- VMUnpacker(파일 언패킹)

- ILSPY(C# 디어셈블러)

등이 있습니다. 물론 도구는 셀 수도 없이 많으므로 하나씩 도구를 모아 리버싱에 도전해봅시다. 도구 모으는 재미도 쏠쏠히 느낄 수 있습니다.

여기까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소소한 이야기들 > 리버싱' 카테고리의 다른 글

리버서의 마음가짐  (0) 2016.07.30
Posted by englishmath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