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십니까 이번 포스팅에서는 메모장을 만들때 쓰인 리소스를 설명하겠습니다.

먼저 메뉴부분 리소스 입니다.

이 부분의 캡션을 자세히 보시면 파일(&F)라고 되어있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여기서 &는 &다음에 오는 문자를 단축키로 만들겠다는 뜻입니다. 일반 메모장에서 alt+F를 누르면 파일 메뉴가 자동으로 선택되지요? 그것을 구현한 것입니다.

그외의 다른 메뉴도 이와 똑같이 작성하여 단축키를 구현하였습니다. 그리고 각 서브메뉴의 ID는 여러분 편한대로 지정해주시면 됩니다.

이번엔 아이콘 리소스를 봅시다.

이 아이콘 리소스는 메모장에서 쓰인 아이콘 리소스를 그대로 추출한 것입니다. 이 아이콘은 여타 쓰인 아이콘과는 조금 다른 아이콘인데 이 아이콘의 특징은 아이콘이 쓰이는 곳에 따라 크기와 모습이 달라지는 아이콘입니다. 실제로 메모장을 실행하면

작업표시줄에는 이런 모양의 아이콘이 보입니다. 하지만 메모장 프로그램을 살펴보면

위와 같이 작업표시줄에 뜨인 아이콘과는 다른 모습의 아이콘이 등장합니다. 즉 이를 구현하기 위해 메모장에 쓰인 아이콘을 그대로 추출하여 사용하였습니다.

이제 다이로그 리소스를 살펴봅시다.

이 부분은 페이지 설정이란 메뉴를 눌렀을 때 나타나는 페이지 설정 대화상자를 구현한 부분입니다. 용지,방향,여백,미리보기 부분은 GROUPBOX를 사용하였고 크기,공급 등의 글자는 static text를 사용하였으며 세로,가로는 radio button, 미리보기 안의 사진과 그림자 부분은 picture control, 크기와 공급을 설정하는 부분은 combobox, 여백값과 머리글,바닥글을 입력하는 부분은 edit control을 사용하였습니다.

이제 액셀러레이터 리소스를 살펴봅시다.

여기서 액셀러레이터라는 것은 단축키를 설정할 때 사용합니다. 단 아까와 같이 Alt를 눌러 사용하는 단축키가 아닌 독자적인 단축키를 설정할 때 사용합니다. 일반 메모장에서는 저장과 열기 등을 누를 때 Ctrl+S, Ctrl+O를 사용하지요? 이를 구현하기 위해 작성한 리소스입니다.

ID는 단축키를 눌렀을 때 동작될 메뉴의 ID를 의미합니다. Key Modifer은 단축키와 추가적으로 누를 키를 설정합니다. 여기서는 Ctrl로 설정하였습니다. 그리고 Key는 말그대로 단축키를 의미하며 Type은 ascii와 virtual key 둘 중 하나로 지정할 수가 있는데 Key Modifer기능을 사용할려면 virtual key로 지정해야 하기에 .virtual key로 지정하였습니다.

네 이것으로 리소스 설명을 마치겠습니다.

다음 포스팅에서는 메모장을 만들 때 쓰인 함수를 설명하겠습니다.

'Programing > 프로그램 직접 개발하기(C)' 카테고리의 다른 글

메모장 만들기 - 소스  (0) 2017.03.27
메모장 만들기 - 함수들  (0) 2017.03.18
메모장 만들기 - 알고리즘  (0) 2017.03.18
지뢰찾기 다듬기 1  (0) 2017.01.09
지뢰찾기 만들기 - 소스  (3) 2017.01.07
Posted by englishmath
,